티스토리 뷰
아직도 ISA 계좌 없으세요?
투자에 관심이 없더라도, 지금 바로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오늘은 2024년 더욱 향상된 혜택을 제공하는 ISA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겠습니다.
올해 초 1월 정부에서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. 확대된 혜택을 참조하니 이제 더 이상 발급받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.
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조건 하루라도 빨리 만들자는 것입니다.
재테크에 관심 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미 다들 사용하고 있습니다.
2024년 1월 개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ISA가 무엇인지, 왜 사용해야 하는지,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ISA는 무엇인가요?
우선 ISA(Individual Savings Account)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관리할 수 있는 “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”입니다. 이 계좌 하나로 채권, 펀드, 주식 ETF 같이 다양하게 투자를 할 수 있는 계좌이며, ISA에서 투자를 하면 세금을 줄여 주는 게 가장 큰 핵심입니다.
우리가 예·적금을 가입할 때, 높은 이자를 주는 곳을 열심히 알아보곤 합니다. 하지만 때때로 높은 이자율 보다 세금을 덜 내는 쪽이 더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.
아래와 같이 ISA는 서민형과 일반형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.
첫 번째, ISA의 가장 큰 장점은 비과세 혜택입니다.
우리가 예·적금 가입하면 이자에 대해서 세금 떼는 거 알고 계시죠? 15.4% 떼고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습니다.
뿐만 아니라 채권 이자나 배당금에 대해서도 세금을 떼는데, ISA로 투자하시면 비과세 혜택이 있어서 서민형은 1천만 원 일반형은 500만 원까지 세금을 하나도 안 내도 됩니다.
비과세 한도
서민형: 1,000만 원
일반형: 500만 원
예를 들어 내가 투자로 1천만 원 이득을 보았을 때, 일반 계좌에서는 154만 원의 세금을 내지만 ISA 계좌에서는 세금을 전혀 내지 않아도 됩니다.
두 번째, 낮은 세율입니다.
만약 내가 투자를 너무 잘해서 수익이 비과세 한도를 넘어가게 되면 그 초과분에 대해서 15.4% 아닌 9.9% 세금만 내면 됩니다.
예를 들어 내가 투자로 2천만 원 이득을 받았을 때, 일반 계좌에서는 308만 원의 세금을 내지만 서민형에서는 99만 원의 세금만 내면 됩니다. 거의 200만 원이나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. ISA 계좌로 투자하시면 가만히 200만 원을 벌 수 있습니다.
세 번째, 과세 이연입니다.
쉽게 말해 당장 내야 할 세금을 나중으로 미룰 수 있습니다.
ISA 만기가 되어 해지할 때 세금을 한 번에 정산을 하는 구조입니다. 이게 왜 좋냐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. 예를 들어 제가 배당금을 100만 원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일반 계좌에서는 배당 소득세를 뗀 85만원 정도가 들어오게 되고 ISA 계좌에서는 세금을 떼지 않고 100만원이 그대로 들어오게 됩니다. 100만원을 다시 재투자를 하면 복리 효과를 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.
네 번째, 손익 통산입니다.
손실과 이익을 통합 계산해서 세금을 매기는 방법입니다.
최종적으로 수익 본 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됩니다. 만약에 제가 두 가지 상품에 투자를 했는데 A에서는 1천만 원 이득, B에서는 500만 원 손실을 받다고 해볼게요. 그러면 일반 계좌에서는 수익인 1천만 원에 대해서 15.4% 세금을 떼거든요. 그런데 ISA 계좌에서는 1천만 원에서 손실 500만 원을 뺀 나머지 500만 원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됩니다. 이런 경우, 비과세 한도가 500만 원이니까 세금을 하나도 내지 않아도 됩니다.
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.
첫 번째, 의무보유기간이 3년이라는 점입니다.
3년을 유지해야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런데 ISA에서도 원금은 출금이 언제든 가능합니다. 그래서 돈이 급한 경우에 언제든 빼서 쓸 수 있으니 돈이 묶이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. 하지만 인출한 원금에 대한 납입한도는 늘어나지 않습니다.
두 번째, ISA는 미국 등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는 불가능합니다.
국내 상장된 미국 ETF 등 지수에는 투자 가능합니다.
세 번째, 운용 수수료가 있습니다.
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자산관리 명목으로 떼 갈 수 있는 것입니다.
일반적으로 운용 수수료는 연 0.3% ~ 0.8% 수준이지만, 일임형 ISA의 경우는 수수료가 더욱 높습니다.
이에 대한 대안으로 신탁보수가 없고 수수료가 저렴한 중개형 ISA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.
왜? ISA 사용해야 하나요?
2024년 혜택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.
국민 자산형성 지원 및 국내 주식시장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ISA(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)에 대한 세제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.
- (납입한도) ISA 납인 한도를 현행 연간 2천만 원, 총 1억 원에서 연간 4천만 원, 총 2억 원으로 상향
- (비과세 한도) 배당·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한도를 현행 200만 원(서민형 400만 원)에서 500만 원(서민형 1,000만 원)으로 상향
- (가입대상) ISA의 한 유형으로 국내 주식 및 국내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'국내투자형'을 신설하여 금융소득종합과세자도 가입 허용 - 금융소득종합과세자에 대해서는 비과세 등 혜택은 적용하지 않고 14% 분리과세 혜택 적용
ISA,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?
ISA 종류는 3가지이고, 하나면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.
ISA 신탁형(예적금이 필요하신 분), 일임형(완전히 맡기는 것,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음), 중개형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. 신탁보수가 없고 수수료가 저렴한 중개형 ISA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. 주식투자를 원하는 분은 중계형을 선택하시고 ,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.
그리고 ISA 가입은 증권사 어플 들어가셔서 비대면으로 가입 가능합니다.
모바일(온라인) 통장 개설 시 , 수수료 감면 혜택이 있으니,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가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.
다음번에는 ISA 어떻게 활용하는 부분에 대해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기획재정부 자료 및 관련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.
'정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대학 강의, 무료 수강, 서두르세요. (0) | 2024.03.19 |
---|---|
도시가스 캐시백 (13) | 2024.03.13 |
3월은 여행 가는 달, 정부지원혜택 활용하기 (12) | 2024.02.24 |
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참여, 현금 10만원 지급 (0) | 2024.02.20 |
무료로 자격증 취득 하기, 신청 방법 (12) | 2024.02.15 |